무제 문서
 
 
 


 
Home / 자료실
 
   
  정해숙의 음악치료 이야기 (AMT) 분석적 음악치료 기초 훈련 과정 : 즉흥연주 경험
  글쓴이 : 운영자     날짜 : 18-10-08 05:43     조회 : 346    
   http://blog.naver.com/felicittas/221346638815 (235)
(AMT) 분석적 음악치료 기초 훈련 과정 : 즉흥연주 경험

상담에서 긴 시간 다루어야 하는 내용들을
음악치료사는 단시간의 음악적 역동으로 알아차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적 이슈와 관련된 문화적, 사회적 이슈들과 관련되는 음악적 장르를 사용하여 정체성을 확인해보기로 했다.

악기로 즉흥연주 음악활동하고, 음악치료 과정에서 사용되는 상징에 연결하며 문화적 산물이 개인의 정체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리는 사회적 맥락 안에서 문화적 산물의 창조적 사용과 내재화를 통하여 자신과 단체를 감지할 수 있다.

자신과 연결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측면은 음악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악기의 선택이다. 이것은 자기 고유의 음악적 표현을 모색하기 위한 많은 원리 중의 하나이다.  '내담자의 악기 선택' 내담자가 선택한 악기는 애착을 가지고 있는 악기의 무의식적 상징적 의미를 드러낸다. 물론 악기에 대한 상징적 의미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며 그 해석은 주관적이다. 악기 선택은 분명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과 사전 경험의 영향을 받는다.

즉흥연주는 개개인을 이해하기 위한 좋은 비유임에 틀림없다. 우리는 자주 처음으로부터 예전의 생각들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비록 우리가 인생에서 가고자 하는 방향에 대한 상당히 폭넓은 생각을 가지고 있을지라도, 우리는 최종 목적이나 따라가야 할 길에 대하여 절대로 확실할 수는 없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즉흥연주를 할 때에 우리가 만들어내는 음악은 마치 우리의 삶 속에서 계획된 일이 일어나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의 영향을 받는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템포, 전조, 위험을 감수하며 인생살이처럼 즉흥연주 안에서도 가능한 실패를 경험하게 된다. 즉흥연주의 과정을 통하여 우리의 개인적 정체성이 즉흥적이 되기도 하고 이야기 되기도 하지만, 우리 자신의 음악적 정체성이 나타나고 특정한 약식의 결과물이 제시되기도 한다.